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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pp 출시 분석

Intro (서론)

구글 앱 출시를 위해 어떤 앱들이 인기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합니다. Review의 수가 관심도라고 생각이 되기 때문에 해당 변수를 기준으로 분석을 합니다.

Dataset

Analysis in HEARTCOUNT

먼저 데이터를 다운받았을 때 price 컬럼이 $(달러) 표시 때문에 숫자형 범주로 선택했을 때 문제가 되어 관련 문자를 제거 후 캠페인을 생성하였습니다. 이후 리뷰가 많은 앱의 카테고리가 어디에 속해있는지를 확인.
10,840개의 앱 목록 중 리뷰(관심도)가 높은 앱들은 주로 SOCIAL, COMMUNICATION에 속해있었습니다. 리뷰는 2.11M으로 두 카테고리가 같았고, 두번째로 GAME, 세번째로 PHOTOGRAPHY, VIDEO_PLAYERS 등이 리뷰가 많았습니다.
앱의 유료 출시를 판단했을 때 FINANCE, LIFESTYLE, MEDICAL이 1,2,3 순위에 속해있었고 금융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할 때 유료 서비스 제공을 고민해볼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무료인 앱의 경우 설치가 500,000+ 이상인 앱들이 많지만 단 0.2$ 이상의 유료화를 하였을 경우에 사용자들의 접근이 어려워 10,000+ 이상의 설치 앱도 적어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 이상의 앱의 경우는 최상위 권 앱에선 찾아보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의 유료화를 고민하더라도 0~20$ 내에서 결정하는 것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리뷰(관심도)를 결정 짓는 요인은 Install, Category가 첫번째 설명력을 갖고 있으며 리뷰 차이 44.67%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Reviews이 평균보다 높았던 조건들:
[ Installs : 1,000,000,000+ ]이고 [ Category : SOCIAL ]인 경우 Reviews 평균값이 54,023,500로 전체 평균(444,152.9)보다 53,579,347.1만큼 높았습니다.
[ Installs : 1,000,000,000+ ]이고 [ Category : GAME ]인 경우 Reviews 평균값이 27,721,993로 전체 평균(444,152.9)보다 27,277,840.1만큼 높았습니다.
Reviews이 평균보다 낮았던 조건들:
[ Installs : 500+ ]이고 [ Category : BEAUTY ]인 경우 Reviews 평균값이 0로 전체 평균(444,152.9)보다 444,152.9만큼 낮았습니다.
[ Installs : 50+ ]이고 [ Category : HOUSE_AND_HOME ]인 경우 Reviews 평균값이 0로 전체 평균(444,152.9)보다 444,152.9만큼 낮았습니다.

Insight (Optional)

사용자들의 관심도가 높은 영역은 SOCIAL, GAME 카테고리였고, 다소 관심도가 떨어진 영역은 BEAUTY, HOUSE_AND_HOME 이었습니다. 너무 당연하지만 설치가 많은 앱일수록 리뷰도 많았고 가격이 무료로 접근하기가 쉬운 앱일 수록 리뷰와 설치 수도 높았기 때문에 앱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료’ 출시, SOCIAL, COMMUNICATION, GAME 분야의 출시를 했을 때 유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해당 영역들의 경우 이미 순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대형 앱 서비스들이 있고 마케팅이 충분히 이뤄져야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