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어린 시절, 막무가내로 몽둥이를 휘둘어 주황버섯을 잡던 게임에서 바나나에 미끄러지고 물폭탄에 휘말려 리타이어 당하던 게임에 이르기까지. 국내 온라인 게임 대전성시대였던 그때부터 비교적 최근까지 저의 게임 세계 역시 2000년대 초반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20년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현실’ 대신 ‘가상’에서 즐기는 사람들과의 교류가 늘면서 저 역시 현실 세계의 대체로 게임 세계에 다이빙하며 지금껏 알지 못했던 새로운 게임 세계에 빠져 들었습니다. 그 게임들과의 연결점이 되어준 것이 바로 ‘스팀’입니다.
스팀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배급하고 관리하는 플랫폼입니다. 수많은 게임사들이 자신들이 만든 게임을 플랫폼에 등록하면, 해당 게임을 흥미롭게 생각하는 유저들이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구매하고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저는 스팀 유저이자 게임을 좋아하는 한 명의 플레이어로서, 단순한 궁금증을 갖고 스팀 스토어 게임에 대한 데이터를 얻었습니다. 이 데이터를 하트카운트를 통해 분석해 여러 결과를 얻고자 합니다.
Dataset
appid | 각각의 제목을 위한 독특한 정체성 |
name | 게임의 이름 |
release_date | 게임 공개 날짜(YYYY-MM-DD) |
english | 1인 경우 영어를 지원함 |
developer | 개발사의 이름. 만일 개발사가 다수일 경우 세미콜론으로 구분함 |
publisher | 퍼블리셔의 이름. 다수일 경우 세미콜론으로 구분함 |
platforms | 지원하는 플랫폼들이 여러 개일 경우 세미콜론으로 구분. 대부분 윈도우;맥;리눅스를 포함 |
required_age | PEGI UK(범유럽 게임 정보)에 따른 최소 요구 나이의 기준. 0이 많은 경우 등급 심의를 거치지 않았거나 미적용됨 |
categories | 게임 카테고리가 여러 개인 경우 세미콜론으로 구분. 예) 싱글 플레이어;멀티 플레이어 |
genres | 게임 장르가 여러 개인 경우 세미콜론으로 구분. 예)액션;어드벤쳐 |
steamspy_tags | 장르와 유사하지만 커뮤니티에서 투표한 상위 steamspy 게임 태그의 세미콜론으로 구분된 목록 |
achievements | 게임 내 업적의 수 |
positive_ratings | SteamSpy에서 발췌한 긍정적인 비율의 수 |
negative_ratings | SteamSpy에서 발췌한 부정적인 비율의 수 |
average_playtime | SteamSpy에서 발췌한 유저 플레이 시간의 평균 |
median_playtime | SteamSpy에서 발췌한 유저 플레이 시간의 중위값 |
owner | 예상 소유자 수. 하한 및 상한을 포함함 |
price | GBP(파운드 스털링)로 표시된 ㅏ이틀의 현재 전체 가격 |
Analysis in Heartcount
1.
스팀에서는 게임 내 업적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여러 개의 갈림길에서 하나를 선택해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거나, 퀘스트를 열심히 수행해 완수했을 때 ‘도전 과제 달성’이라는 알림창이 화면 아래 뜨게 됩니다.
도전 과제는 자신의 스팀 계정에 마련된 칸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추측해 보자면, 특정 게임의 도전 과제 업적이 더 많은 플레이어가 그렇지 않은 플레이어에 비해 플레이 시간이 길며, 여러 분기로 나뉘는 업적을 취득하기 위해선 같은 게임을 반복해서 플레이할 만큼 그 게임에 애정이 있으므로,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도 더 높을 것이라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추측한 대로일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1) 업적과 플레이 타임
(2) 업적과 긍정적인 반응의 수
(3) 업적과 부정적인 반응의 수
x축을 업적에 고정시키고, 각각 플레이 시간/긍정적인 반응의 수/부정적인 반응의 수를 y축으로 놓고 분석한 결과입니다. 전체적으로 0 주변에 점들이 모여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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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의 도전 과제(업적) 달성은 게임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달성할 수 있는 쉬운 난이도의 시스템입니다. 업적에 욕심이 있는 플레이어는 업적에 신경 쓸 수도 있으며, 특정 게임의 모든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명 ‘고인물’ 플레이어가 되기도 하지만, 스팀엔 다양한 유저들이 있고, 다양한 게임들이 있는 특성상 특정 게임의 모든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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